1. 팀 소개 웹페이지 제작
https://github.com/hangunhee94/team_introduction
- 역할 -
[ 개인 소개 page ] html 및 css 제작 // flask를 통한 배포
- 느낀점 -
첫 배포를 해보면서 웹페이지 플랫폼마다 캐시메모리에 대한 차이를 느꼈고, 해결방안으로 flask 에서 캐시메모리 삭제 기능을 이용하여 해결해나가면서 오류 해결에 조금더 자신감이 생겼었습니다.
2. pygame을 통한 그림맞추기(메모리게임) 프로젝트
https://github.com/hangunhee94/Pygame
- 느낀점 -
pygame를 활용하여 Python 게임을 만들면서 bgm도 넣어보고 random함수를 통하여 카드를 섞어 매판 마다 계속 동일한 그림이 같은 자리에 유지되지않게 해주면서 다양한 경험을 한 것 같습니다. 또한, 마우스를 올렸을 때와 눌렀을 때에 대한 기능에 대해 조금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3. 인스타그램 클론 코딩(개인)
https://github.com/hangunhee94/insta_clone
- 느낀점 -
처음으로 git을 사용하여 github repo를 통해 관리를 해보았고, 여러 사람들이 올린 github의 클론 코딩 자료들도 찾아보면서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를 느꼈습니다. 부트스트랩을 통하여 캐러셀 방식으로 사진을 올려도 보고, 웹페이지의 header를 고정시키기위한 css에 대해 알았고, z-index에 대해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4. 인스타그램 클론 코딩(팀)
https://github.com/SajoSajo/Instagram-Clone-Team-Project
- 역할 -
프론트엔드 - 상단 헤더에 있는 활동피드 아이콘 ♡를 눌렀을 때, 게시물 활동 관련 모달창 구현
백엔드 - following // follower 기능 구현
- 느낀점 -
기존에 개인 프로젝트로 만들었던 인스타그램 클론 코딩의 코드를 팀원과 의견을 나눠 각자의 코드에서 괜찮은 부분과
제일 깔끔하게 정리된 코드들을 종합하여 프로젝트에 사용하면서 서로간의 코드의 충돌을 겪어보기도 하였고, 충돌에
대한 오류해결을 하면서 조금더 git에 사용에 능숙해졌다고 느꼈습니다.
follow를 구현하면서 처음으로 구현하는 데 있어서 큰 벽을 느껴서 팀원들의 도움을 얻어 같이 구현 해나갔었습니다.
follow에 대한 count와 이미 follow가 되어있는 유저에 대한 unfollow 등 생각하면서 진행해야 될 것들이 많아 어려움이 많았던 구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5. 머신러닝 팀프로젝트
백엔드 - https://github.com/camp-ladder/object-detection-backend
프론트엔드 - https://github.com/camp-ladder/object-detection-frontend
- 역할 -
프론트엔드 - [ signup page ]
백엔드 - [ 회원가입 구현 ] [카카오 소셜 로그인 구현]
- 느낀점 -
소셜 로그인 구현에 대해 처음으로 찾아보게 되면서 카카오 REST API 키를 이용한 소셜 로그인 구현을 시도해보았고,
카카오 developers 사이트에서 키를 받고 프로젝트에 적용하면서 카카오 API 레퍼런스를 보면서 카카오에서 받아온 토큰 값으로 자신의 카카오계정과 id고유번호를 DB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서비스하는 웹페이지에 회원가입을 시켜주었습니다.
여기서 느꼈던 것은 소셜 로그인이라는 것이 쉽게 가입을 하게는 해주지만, 보안이 좋지 못하였을 때, 카카오 계정에 대한 개인 정보 유출이 우려 되기도 하였고, 배포하지않은 프로젝트에 적용해보면서 많은 것을 생각해본 계기가 되었습니다.
6. 장고 강의로 배운 나만의 sns만들기 미니프로젝트
https://github.com/hangunhee94/mySpartaSns
- 느낀점 -
기존에 배워서 사용했던 flask를 사용하지않고 Django를 이용하여 회원가입부터 로그인,게시글 작성 등을 쉽게 만들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또한, 템플릿 문법을 이용하여 HTML 파일에서도 for문/ if문을 사용해 쉽게 해결하였습니다.
7. 장고 팀프로젝트 와인추천시스템
https://github.com/camp-ladder/ladder_to_wine
- 역할 -
<회원가입/로그인페이지>
- 회원가입(to 로그인페이지)
- 로그인(to 메인페이지)
<base 페이지>
- 로고 클릭 시 메인페이지 이동
- 와인 검색 기능(선택 시 상세페이지 이동)
- 로그아웃 프로필 클릭 시 개인페이지 이동
- 느낀점 -
머신러닝 추천시스템을 이용한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기존에 배워왔던 기초적인 기능부터 다시 복습하는 계기도 되었고, Django에서 decorator를 통해 사용자 인증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우게 되었고, 템플릿 문법을 활용하여 base.html에 header와 footer를 만들어준 후 다른 html 파일에 추가해주면서 코드의 길이를 줄여주는 경험도 해보았다.
검색 기능을 추가해주면서 DB에 저장된 내용을 불러오는 기능을 구현하고, DB에 저장된 내용이 포함된 내용을 적었을 때, 포함된 모든 와인을 불러오게끔 해주면서 기능을 완성시키면서 Django의 기능에 대해 좀더 알게되었습니다.
8. DRF 팀프로젝트 유화제작서비스
백엔드 - https://github.com/sparta-camp-helpme/ai_museum_backend
프론트엔드 - https://github.com/sparta-camp-helpme/ai_museum_frontend
- 역할 -
메인페이지 기능 구현(이미지 업로드,게시글 작성)
- 느낀점 -
DRF를 적용하면서 simpleJWT도 적용해보고 기능을 조금 더 활용해보는 계기가 되었고, 팀원과 Git 관리와 프로젝트의 설계를 할 때부터 체계적인 기획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와이어프레임과 API 설계, ERD 설계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9. 팀프로젝트 거뮤니티
백엔드- https://github.com/tunEmvegnomb/gomunity
프론트엔드 - https://github.com/tunEmvegnomb/gomunity_fe
- 역할 -
질의 응답 게시판 작성
- 느낀점 -
최종 프로젝트로 약 4주간의 기간동안 개발을 진행하면서 기초로 돌아가 DRF 복습도 하고, Javascript 기초강의를 다시 들으면서 기초탄탄을 하게 되었고, 프로젝트의 주제에 몰입을 하게되어 더욱 집중했다고 생각합니다.
팀원과 LiveShare를 통해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서로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이해 시켜주고 하나씩 나아가는 방향에서 성장하는 경험을 크게 느낀 것 같습니다.